한국도로공사와 오토뷰에서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 구동방식에 따른 눈길 성능(전륜, 후륜 사륜)
- 월동 장구 성능 비교(윈터타이어, 우레탄체인, 스프레이 체인)
을 비교하는 동영상을 만들었다.
그럼 아래는 비교 결과이다.
1. 구동방식 성능 비교
4계절 타이어로 눈길 오르막길을 올랐을때(4륜, 전륜 후륜),
승자는?!!!
4륜구동과 4계절 타이어 였다.
2. 전륜+4계절 VS 후륜+윈터
전륜 4계절타이어 VS 후륜 윈터타이어
승자는?!!!
후륜 구동의 윈터타이어의 압도적 승리
3. 전륜+ 윈터타이어 VS 후륜+ 윈터타이어
후륜구동+윈터타이어 VS 전륜구동+윈터타이어
승자는?!!!
전륜구동+윈터타이어의 승리!
※왜 구동방식을 포함해도 윈터 타이어가 압도적으로 빠를까?
윈터 타이어는 4계절 타이어와는 다르게
홈이 깊을 뿐만아니라, 미세한 홈 포함하여 홈이 더 많다.
그리고 윈터 타이어는 4계절 타이어보다 더 부드러운 재질을 쓰고 타이어 자체 방한력이 높아, 추운날에도 타이어가 덜 언다.
4. 다양한 월동장구 비교
모두 다 같은 전륜구동이란 전제 하에
4계절+스프레이 체인 VS 윈터 VS 4계절+우레탄체인
승자는?!!!
전륜구동 윈터타이어였다.
2위는 4계절+스프레이체인
3위는 4계절+우레탄체인
이었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여러차례 시도하자, 4계절+스프레이체인은 5분뒤 성능이 크게 저하되었다.
그 뒤는 일반 4계절 타이어와 다름이 없었다고 한다.
5. 눈길 제동거리 비교
사륜+4계절 VS 후륜+4계절 VS 후륜+윈터
승자는?!!!
후륜구동과 윈터타이어였다.
6. 다양한 월동장구를 활용한 제동거리 비교
전륜+4계절 VS 전륜+스프레이체인 VS 전륜+우레탄체인 VS 전륜+윈터
승자는?!!!
전륜구동과 윈터타이어였다.
2위는 전륜+우레탄체인
3위는 전륜+스프레이체인
마지막은 전륜+4계절타이어 였다.
그러나 스프레이 체인은 이번에도 5분이상 사용시 성능이 급격히 떨어졌다.
결론: 전륜구동과 윈터타이어가 겨울철 눈길에는 가장 안전하다.
(단 윈터타이어의 안전성은 구동방식보다 우위에 있다.)
특이점은 스프레이체인은 임시방편으로 5분이상 운전시 성능이 크게 저하되어 일반 타이어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점.
스노우 타이어를 준비하지 못한 상황이라면 우레탄 체인이라도 준비해 두는 것이 좋겠다.
단, 우레탄 체인은 설치했을 시 운전감도가 매우 나쁘다고 한다. 서스펜션에 무리가 올 수도 있겠다고 전문가는 지적하였다.
또, 우레탄 체인은 끊어질 우려가 크니 이점도 주의해야할 점이다.
어디까지나 스프레이 체인과 우레탄 체인은 임시방편이고,
눈길 안전을 위해서는 스노우 타이어가 최선의 선택이라는 것! 잊지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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